< 질문하는 독서의 힘>(북바이북, 2020.6월)을 읽었다. 독서와 글쓰기 강의를 하며 책모임을 운영하고 있는 김민영, 권선영, 윤석윤, 장정윤 작가가 함께 썼다. 부제가 토론을 위한 논제 만들기 이다. 질문 독서의 노하우를 전수 받고, 논제 만드는데 도움을 받고자 책을 펼쳤다. 

 

책은 4장으로 구성 되어 있다. 한장씩 나누어서 작성하였다. 1장은 질문하는 독서를 위한 마음 가짐(김민영) 이다. 2장은 홀로 책 읽는 이를 위한 질문 독서(권선영)을 실었다. 3장은 책모임의 논제 만드는 법과 논제 토론 진행 노하우를 구체적으로 담았다.(윤석윤) 4장은 독서 교육을 위한 논제 독서(장정윤)는 초등학생과 청소년을 포함한 독서 토론 수업 법을 다루었다. 

 

1장과 2장은 잘 읽고 쓰기 위한 방법으로 질문하는 독서를 다루고 있다. 잘 읽기 위해서는 기록하고 메모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질문한것을 권장하지만 세부적인 방법에서 차이가 있었다. 책 읽는 이유를 다시한 돌아 보고, 문제 제기로 부터 질문으로 이어지는 구체적 과정이 제시되어 있는 2장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 3장은 논제 만들기로 모임을 진행할때 논제를 만들어 놓고 놓치는 부분이 없는지 참조용으로 읽었다. 마지막장은 초등학생과 청소년을 위한 독서 교육을 진행한다면 도움이 될 내용이다. 내게는 직접적인 필요로 다가오지 않아 목차 중심으로 읽었다. 

 

제 1장에서는 질문을 위한 독서 습관으로 기록하는 습관을 강조한다. 책을 읽고 독후감, 서평 쓰기를 권장한다. 작가의 경험을 배경으로 블로그 글쓰기를 추천한다. 책을 읽으면서 어떤 내용이 질문이 될 수 있는지 소소한 예를 든다. 책 모임에서 이 질문은 고정관념을 드러나게 하며, 읽기를 깊게 만들고 사고의 폭을 넓힌다. 이는 책에 대한 자기 입장을 갖는 단계로 이어진다. 명확한 근거에 따른 자기 입장을 갖는 사람들 중심으로 책모임을 하다 보면 고정관념에 작은 창은 낼 수 있다고 한다. 

 

“적게 읽더라도 자기 입장을 정리하며 느리게 꾸준히 가는 독서야 책의 유효기간을 늘리는 습관이다. 저자의 주장을 무조건 신뢰하지 않기, 권위를 추종하지 않기, 자기 생각을 포기하지 않기 세가지 약속에 충실한 읽기라면 쓰기와 토론으로 나아갈 수 있다 ”(p.49) 

 

2장에서 책을 잘 읽기 위한 방법으로 채게 표시하며 읽기를 권장한다. 책에 푹 빠지기 전에 브레이크를 걸어 주기 위한 방법이다. 밑줄긋기, 단상 메모하기, 발췌 하기 이다. 책을 나만의 노트로 만들라는 책읽기 방법의 다른 표현이다. 책에 메모하고 줄 긋고 단상을 적는 것이다. 이 책은 나만의 책이자 내 생각의 변화를 기록한 노트가 되는 것이다. 작가는 질문의 힘을 기르기 위해 기본적인 독서양이 요구 된다고 한다. 배경 지식이 확보를 위해서 이다. 실천 전략으로 독서 목록을 만들어 방향성을 갖는 책 읽기를 권장한다. 

한계로 상승하기 위한 양의 축적이며, 폭 넓은 시야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작가는 이어 책을 읽으면서 질문으로 이어지기 방법을 안내한다. 질문하는 습관 기르기 이다. 불편함을 문제의식으로 연결하고, 개인의 문제를 사회적 문제로 확장하는 것이다. 칼럼이나 기사에서 찾은 사회 이슈에서 키워드를 찾아 내고 질문을 확장 하라고 한다. 이러한 질문이 자기의 확고한 입장으로 이어진다. 

 

질문을 만들고 생각을 정리하면 자기 입장이 생기고 하고 싶은 말이 많아진다. 질문하는 습관이 가장 빛을 발할때는 같은 주제의 ‘다른글’을 읽을 때다. 그간 쌓은 배경지식과 자기 주관을 가지고 읽기에 글을 보는 안목이 달라졌음을 스스로 깨닫게 되지 않을까. (p.69)

 

고통받는 이의 곁에 있는 사람들, 너무 고통스러워서 누구의 말도 귀에 들어 오지 않는 사람들, 누군가에게 공감할 마음의 여유가 없는 사람들, ‘진정한’공감의 필요성을 이야기기 하는 사람들....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봄으로써 삶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자의적인 생각에서 벗어 날 수 있다. 처음에는 의식적으로 질문을 만들지만 습관이 되면 절로 궁금해진다. 문제를 해결해가면서 생각은 깊어진다. (p.71)

 

작가는 이어 성찰과 사유를 위한 구체적 질문 만들기 방법을 설명한다. 책을 읽는 이유가 뭔가요 ? “삶의 변화를 경험하기 위해서 책을 읽습니다.” 책을 읽는 이유가 편향된 의식을 바로 잡고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책 읽기 목적에 부합하는 질문이다.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고 교양을 보이기 위한 책 읽기가 아닌 머리에서 가슴으로 공감하며 해동하기 위한 책 읽기이다. 책을 읽고 실천을 위한 질문을하는것이다. 나이 책읽기 목적을 한번 돌아 보게한 부분 이었다.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오랫동안 유지해온 관습, 환경, 습관 등의 영향이 여전히 남아 있는데다 변화의 과정이 그다지 드라마틱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변화는 눈에 보이지않게 차곡차곡 쌓이다가 어느 한순간 발현된다. 책한권을 읽더라도 삶에 작은변화를 경험하는 것.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가 아닐까 (p.74)

 

작가는 이어 “나와 타인을 깊이 이해하는 질문”, “사회를 보는 다양한 관점의 질문”을 설명한다. 공감을 위한 질문이다. 감정적인 공감에서 벗어나 그럴 수 밖에 없는 사회적 구조까지 볼 수 있는 안목을 요구 한다. 질문을 통해서 사회를 드러낸다. 

 

우연이든 필연이든 인간의 삶은 각각의 논리가 있기 마련이다. 그 논리를 역추적하다 보면 완벽하지는 않아도 인물의 삶을 이해하거나 공감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나 역시 똑 같은 선택을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다양한 인물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에 중점을 두면 된다. 이런 경험이 누적되면 비슷한 사람을 현실에서 만나게 되었을때 한 번더 그의 입장을 생각해 볼것이다. ..평생 경험해보지 못할 누군가의 상처, 고통, 절망, 슬픔을 들여다보는 것만으로도 소설을 읽을 가치가 있다. (p.81)

 

책을 읽으며 질문을 던지고 생각을 정리하며 다다른 최종 단계는 글쓰기 이다. 작가는 소설가 김영하를 이용하여 글을 쓰는 행위는 내가 살아 있음을 나타낼 수 있는 마지막 권리라고 한다. 뇌졸증으로 전신 마비가된 프랑스 엘르의 편집장 장 도미니크 보비가 눈 깜박 임만으로 글을 썼다는 이야기가 생각났다. 글을 씀으로써 재 질문을 명확하게 한다. 다른 책에서 질문의 해결 책을 찾을 수 없을때 이데 대한 답으로 글을 쓴다면 새로운 영역에 대한 글쓰기가 되는 것이다. 변화의 방향을 다른 사람에게까지 향하는 것이다. '독서내공' 을 전수 받은 느낌 이었다. 변화를 위한 실천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 

 

소설가 김영하는 에세이 <말하다>(문학동네, 2015)에서 “글을 쓴다는 것은 인간에게 허용된 최후의 자유이며, 아무도 침해할 수 없는 마지막 권리”라고 했다. 글쓰기는 틀에 박힌 삶속에서 숨 쉴수 있는 아가미이자 ‘나’로 온전히 살아갈 수 있게 하는 인간의 특권이다. 김영하는 이어 “글을 씀으로써 우리는 세상의 폭력에 맞설 내적인 힘을 기르게 되고 자신의 내면도 직시하게” 된다고 말한다. 결국 글을 쓰는 행위는 지금 이순간을 살아가는 ‘나’의 존재 확인이다. (p.92)

 

독서가의 종착지는 자기 질문에 대한 답을 글로 써보는 것이다. 흩어진 생각들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글을 쓰면서 생각이 구체화되기도 하니 처음부터 입장을 정하지 않아도 된다. 글을 쓴 후 생각이 명징해지면 주체적으로 사고한 것에 기쁨을 느낄 수 있고, 정리가 덜 되었어도 같은 주제로 나중에 글을 쓸때 좋은 토대가 될 것이다.(p.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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