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가 있고 심플한 디자인의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기
회사 일중 하나가 파워포인터 자료 작성 만들기이다. 때로는 보고용도로 프리젠테이션 용도로 활용한다. 파워포인터 자료 특성상 사람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난다. 자유가 많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워드보다는 자유가 많다.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도서관에 들르면 가끔 파워포인터 책을 본다. 대부분은 파워포인터 사용방법을 안내한 책이다. 최근 도서관에 들러다가 눈에 띄는 책이 있어 읽었다. 파워포인터 블루수(김용석 지음)는 실제 회사에서 고민하는 부분을 반영하였다.
스티브잡스 프리젠테이션 식의 자료와 보고서 형태의 프리젠이션을 이야기 한다. 크게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획, 슬라이드, 프리젠테이션이다. 기획단게에서는 이야기 구조 만들기, 형식과 초안만들기를 설명한다. 다음장에서는 슬라이드 작성시 필요한 도형마스트, 폰트, 색상 설정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장에서는 이야기 구조 및 연결, 슬라이드 노트, 별첨 자료 작성에 대한 설명이 있다.
다른 파워 포인터 책에 비하여 디자인 적인 요소가 많이 반영되어 읽기 쉽다. 읽기 쉽게 여백이 많고 글배치가 깔끔하다. 마인트 맵툴 사용, 무료 아이콘 다운받기, 도형그릴때 왼손의 역할과 같이 구체적인 설명이 도움이 된다. 내가 많은 파워포인터 자료를 보며서 하고 싶었던 말들이 많이 언급되었다. 레이아웃, 색상, 도형, 챠트와 표가 내용을 드러내기 위한 방향으로 사용하며 단순화해야 한다. 도형 마스터를 사용하여 자료작성하는 방법은 이책을 통해 적용하게 되었다. 파워포인터로 문서작성을 하는 직장인에게 권장한다.
블로그(www.demitrio.com)를 통해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작가가 작성한 파워포인터 자료도 참조 할 수 있다.
프리젠테이션 젠(가르 레이놀즈 지음, 정순옥 옮김)은 파워포인터 블루스에 인용이 되있었서 같이 읽게 되었다. 젠은 일본어로 선 사상을 의미한다. 선 사상 책은 아니고 프리젠테이션에 대한 작성에 대한 노하우를 담고 있다. 선 사상에서 말하는 미의 철학, 명상, 교감 등에 관한 원칙과 본질을 프리젠이션 및 일상에 대한 적용을 이야기 한다.
구성은 프리테이션에 대한 현주소, 준비, 디자인, 발표, 미래를 향한 도약으로 되어있다. 프리젠테이션의 핵심은 스토리텔링이며 딱딱한 보고서보다는 다큐멘터리 영화와 닮은 점이 많다고 한다. 이미지와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스토리텔인 것이다.
준비 단계는 프리젠테이션을 기획단계이다. 이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이야기의 핵심은 무엇인가 ?" "그 핵심이 왜 중요한가 ?" 이다. 대부분 디자이너와 활용 및 간편성 측면에서 기획시에 종이와 펜, 화이트보드를 이용한 아날로그 작업을 추천한다. 브레인 스토밍, 그룹짓기와 핵심요소 찾기, 컴퓨터없이 스토리 보드 작업하기, 여러 슬라이드 보기에서 스토리 보드 작업하기이다. 대부분 공동작업을 할때는 이 절차대로 진행한다. 개인 작업할때는 프로그램 실행부터 먼저 하는것이 습관이다.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방법에서는 칩히스와 댄 히스의 저서 "스틱" 책 내용을 인용하였다. 작년에 읽이다.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책으로 추천 받은 책이었다. 책도 또다른 네트워크인것 같아. 이 책에서도 착달라 붙는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단순서, 의외성, 구체성, 신뢰성, 감성, 스토리를 강조 했다.
디자인 단계에서는 단순함을 강조한다. 단순함은 사물을 명확하게 만드는 강력한 힘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단순함에 이르는 방법은 단순하지도 쉽지도 않다고 언급한다. 디자인은 무언가를 덧붙이기 보다는 제거하는 쪽에 가깝다고 한다.
"청중에게 상세한 내용을 있는 대로 다 보여 줌으로써 여러분이 얼마나 똑똑하고 학식이 깊으며 준비를 잘 했는지 과시하고 싶은 유혹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그 많은 정보가 이야기 전개에 도움이 되지 않고 청중에게 발표내용의 핵심을 이해시키지 못한다면 방해물이 될 뿐이다. 여러분이 보여준 수 많은 단어와 그림의 거대한 건초더미 속에서 의미가 담긴 바늘을 찾아내도록 청중게게 강요하는 것과 마친가지다" 스테픈 M. 코슬린 "Clear to the Point : 8 Psychological Principles for Compelling PowerPoint Presentation"
이미지 정보 사용을 강조하며 이미지를 얻는 방법도 설명하고 있다. 다양한 노하우 공유를 통해 스토리가 있고 이미지 중심의 단순한 파워포인터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중요한 정보에 대한 인식과 기억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그림 우위 효과를 이용하라. 그림과 글자를 함께 사용할 경우 그 두가지가 동일한 정보를 강화하도록 해야 최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버틀러 Universal Principles of Design
지구본을 배경이 두 손이 악수하는 이미지를 사용하고 싶은 유혹을 받거든 차라리 당장 연필을 내려놓고 휴가를 떠나거나 아로마테라피 받기를 고려해 보라 - 낸시 두아르떼
프리젠테이션 젠 디자인(가르 레이놀즈 지음, 정순옥 옮김)은 심플한 디장인 원리와 기법을 설명한 책이다. 시각적으로 더 훌륭한 프리젠테이션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안내한 책이다. 다자인 소개, 글꼴, 색, 이미지, 데이터 간략하게 만들기, 여백, 목적과 초점, 조화에 대한 원리와 사례중심으로 설명이 되어 있다.
소개 부분에서는 디자인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디자이너에게 전수받은 방법을 설명한다. 디자인도 소통에 대한 이야기 이다. 자존심을 잠시 접어두라(5)는 이야기는 디자인의 고객을 이야기한다. 즉 자존심을 접고 고객과 공감하고 그들을 위한 디자인을 하라는 내용이다.
- 제약조건을 받아들이라
- 절제하라
- 멈춰야 할 때를 알라
- 초심자의 마음을 품으라
- 자존심을 잠시 접어두라
- 디자인의 경험적 측면에 집중하라
- 이야기꾼이 되라
- 장식보다 소통을 염두에 두라
- 도구보다 아이디어에 집착하라
- 의도를 분명히 밝히라
- 예민한 관점과 호기심으로 일상경험에서 배우라
- 더 이상 할 수 없을 때까지 단순화하라
- 여백을 활용하라
- 익히고 난 디자인 규칙은 깨뜨리라
글꼴에서는 추천 글꼴, 테스트 위치 , 메시지 강조 글표현방법 소개한다. 발표내용과 자신의 개성에 어울리는 글꼴을 이용 하도록 권장한다. 색에서는 색의 조화와 균형을 이야기 한다. 색을 활용한 중요점 강조 내용도 있었다. 이부분에서 도움을 받은 부분은 쿨러를 이용 한 색테마 만들기 였다. 이미지는 너무 흔하고 일반적인 이미지보다는 구체적 이미지 사용을 추천했고 큰효과를 위해 사진을 화면에 가득 채우고 자신이 직접 촬영한 사진을 활용하기를 권정하였다. 이미지의 중요성은 다른 전문가 글을 이용하며 강조하한다.
"글을 읽지 않아도 되게 만드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이미지가 의사소통의 중심역할을 차지하게 되었다. 21세기에 들어와서는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 소양 가운데 시각언어 능력이 추가 되었다" 윌 아이너스 "Graphic Storytelling and Visual Narrative"
"이미지는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 외에도 일체감과 공감을 불러 일으켜 실천과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미지는 완결성을 지녔고 디테일에 강하다 이미지는 단어만으로 느낄 수 없는 강렬한 정보 관련 경험을 제공한다. 그런 이유에서 시각 정보의 공유는 의사결정을 위한 경험 공유 방식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식이다. " 알렉시스 제럴드와 밥 골드슈타인 "Going Visual"
데이터 간략하게 만들기에서는 도표나 그래프를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면서 단순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절제, 생략, 강조를 항상 기억하라고 한다.
"핵심을 전달하는 데 꼭 필요한 일만하라 도표와 그래프는 보는 이와 대상물 사이의 간격을 줄이기 위해 모든 군더더기를 거둬내고 잘라낸다. 즉, 핵심에 집중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은 조심스럽게 제거한다. 정리되지 않아 지저분한 것, 걸러지지 않은 것, 쓸데없이 어려운 말을 구사하는 것 등은 인식을 혼란시키고 이해를 방해한다. 이와는 달리 단순함은 명료하게 만들고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 디 알게 해준다" 리처드 파웰 " Wabi Sabi Simple"
여백은 진정한 차이를 만들고, 강조하고, 눈에 띄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여백으로 인해 글자, 이미지, 선 등이 숨 쉴 수 있는 여유를 갖게 된다고 한다. 이책도 다른책에 비하여 여백이 많아 읽기가 쉽다. 여백을 위한 "과유불급" 슬라이드 검토는 적용해 볼만 하다. 이슬라이드는 빼도 되는가 ? 이 슬라이드가 꼭 필요하다면 더욱 개선하기 위해 어떤 부분을 제거할 수 있는가 ? 슬라이드 완료 후 계속 질문하였다. 빼도 되는가 ? 어떤 부분 제거 할 수있는가 ? 실제로 적용하면 일부 내용을 빼었다. 본인이 힘들여 작업한 내용은 빼기가 어렵다. 밤새 작업한 내용을 아침에 빼려고 할때 마음속에서는 거부를 한다. 어떻게 작성했는데…. 무엇보다도 기획단계가 무엇보다도 중요한것 뺄 내용을 안 만드는 것이다.
사람은 대비, 패턴, 의미를 찾아내기 위해 대상을 유심히 살펴 보는 본능이 있다. 발표자는 먼저 핵심 요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쉽게 찾아 낼 수 있도록 적절한 차이를 두어 표시해야 한다. 의미 있는 대비를 통해 전달하는 스토리에 초점과 질서가 부여된다.